온라인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온라인이 중요한 이유! UTM 매개변수까지

K_david 2021. 8. 22.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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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악세사리 매장을 열었다.

브랜드의 KPI는 오프라인으로 반지를 많이 파는 것이다.

우리는 SNS, 블로그, 오프라인 전단지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으로 방문하였고 덩달아 매출도 발생하였다. 

 

오프라인으로 방문한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어떤 경로로 매장을 알고 찾아왔을까?

 

오프라인 방문객에게 온라인 유입 경로를 조사할 수 있고 설문지를 작성하게 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를 분석할 필요가 있는데 오프라인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추적할 때어느 지점에서 더 오랜 시간 구경하는지, 실제 구매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구매하였는지 등을 알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면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위와 같이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는데, 온라인에서도 소비자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을까?

 

더욱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추적이 가능하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온라인상에서 방문자들의 유입경로 및 소비자의 행동 패턴들을 자세히 수집할 수 있다. 고객이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유입되었는지, 고객이 장바구니에서 얼마나 머물렀는지,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했는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그리고 이탈한 랜딩페이지를 수정하여 이탈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등의 개선방향을 정할 수 있다.

 

 

홈페이지 유입자

 

우리 회사 홈페이지 방문자 집계인데, 운영체제/기기/브라우저/해상도까지 전부 살펴볼 수 있다.

만약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한다면 어떤 페이지에서 머물렀는지, 스크롤은 얼마나 내렸는지까지 추적이 가능하다.

 

태그매니저 활용

 

 

측정 계획

달성 목표 : 회원확보, 매출 증대, 조회수

KPI: 판매 수, 회원가입 수, 웹페이지 조회 등

성과 목표 : 월500개의 제품 판매, 월 1만명의 회원가입 등

 

UTM 매개변수

홈페이지로 방문자가 접속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해당 방문자가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접속했는지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알 수 있다. 웹사이트 주소에 UTM파라미터를 추가하여야 하며, 이 기능은 유입자분석을 위해 반드시 적용하여야 한다.

 

URL 뒤에 변수를 붙일 수 있다. 

UTM_Source (소스) UTM_Medium (매체) UTM_Campaign (캠페인) UTM_Term (키워드) UTM_Content (광고)

www.kwonketer.tistory.com/?utm_source=xxxx

홈페이지 뒤에 XXXX라는 UTM Source를 붙였다.

 

[소스]는 어느 매체에서 왔는지 (페이스북,인스타그램,구글,다음 등)

[매체]는 어떤 미디어에서 접속했는지 (디스플레이광고,검색광고,피드광고,CPC 등)

[캠페인]은 어떤 광고캠페인을 통해 왔는가 (SA 검색광고_PC 등)

[키워드] 어떤 검색 키워드로 접속하였는지 (검색한 키워드)

[콘텐츠] 어떤 콘텐츠의 어떤 광고를 보고 왔는지 (콘텐츠)

 

www.kwonketer.tistory.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SA_PC&utm_term=구글 애널리틱스

 

위의 예시를 보면 구글로 접속, 광고는CPC, 검색광고PC버전, 검색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볼 수 있다.

즉, 방문자는 구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하고, 구글의 CPC 검색광고를 보고 해당 홈페이지를 클릭한 것이다.

이러한 UTM 파라미터로 소비자가 어떻게 유입되었는지를 세세히 분석할 수 있다.

 

구글 검색광고를 통한 유입이 기타 SNS 광고보다 높은 유입을 가져왔다면, SNS 광고비용을 줄이고, 구글 검색광고에 더 투자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UTM 코드로 분류하지 않았다면

UTM 파라미터가 있는 경우는 전부 처리하지만, 없는 경우 

- {검색엔진} / organic (자연검색) _ UTM 코드를 심은 광고가 아닌 검색엔진에서 자연검색으로 유입된 방문자이다.

- {instagram}/referral  _ 누군가 인스타그램에 링크를 걸어두었고 그를 통해 유입되었다.

- (direct)/(none) _ 어떠한 검색도 없이 URL을 그대로 적어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우리 회사의 유입량이다. 소스 순서대로 네이버의 자연검색을 통한 유입,링크 검색,구글 검색,다음 검색,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검색으로 추적이 완료된 것이다.

 

 

온라인 마케팅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집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바로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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